성남 시민이 만드는 5일 장
상태바
성남 시민이 만드는 5일 장
  • 이통장연합뉴스
  • 승인 2023.10.11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여라 모란 5일 장으로
모여라 모란 5일 장으로


                                       성남시, 시민이 만드는 5일장 ‘모두모여모란’ 개최

10월 21일 모란시장에서 시민, 상인, 학생과 함께 만드는 시민 플리마켓 운영,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오는 21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모란민속5일장 부지에서 시민이 만드는 5일장 ‘모두모여모란’을 개최한다.

‘모두모여모란’은 모란상권 활성화를 위해 성남시에서 새롭게 기획한 축제로, 시민과 학생이 직접 상인으로 참여해 60년 전통의 모란민속5일장을 진행한다. 

이번 축제에서는 가족 벼룩시장 및 수공예 마켓 셀러 100개 팀과 가천대학교 회화·조소과 학생으로 구성된 아트페어 셀러 16개 팀, 모란시장 먹거리 상인 30개 팀이 참여하는 대규모 플리마켓이 운영된다. 문화 예술 공연, 전통 먹거리 만들기, 전통놀이 체험, 스탬프투어 등 다양한 시민참여형 행사도 준비된다.

아울러 모란민속5일장, 모란기름시장, 모란종합시장, 모란가축시장 4개 시장의 특성을 담은 비빔밥 퍼포먼스와 시식행사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성남시는 기존의 ‘모란민속5일장축제’를 다양한 사람이 참여하는 ‘모두모여모란’으로 새롭게 기획해 모란상권 활성화의 대표 콘텐츠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성남시 원도심의 핵심 축인 모란상권 활성화를 위해 이번 모두모여모란 축제를 준비했다”며, “모두 오셔서 전통시장의 매력을 현장에서 흠뻑 느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모두모여모란’ 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 및 셀러 참가 신청은 성남시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성남시, 하반기 대형 건축공사장 46개소 안전점검 실시

안전사고와 재해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보호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관내 건축공사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10일부터 11월 15일까지 대형 건축공사장 46곳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점검 대상은 관내 대규모 건축공사가 진행 중인 7층 이상이거나 연면적 2000㎡ 초과 건축물 등 대형 건축공사장이다, 점검은 성남시 건축안전관리과 공무원 4명과 사단법인 한국건설안전협회 소속의 건설안전기술사, 건축시공기술사, 토목기술사전문가 등 전문가 12명이 합동으로 실시한다.
  
주요 점검사항은 ▲건축현장의 안전관리 및 품질관리 실태 ▲감리자의 감리업무 수행 실태 ▲안전시설(안전난간, 추락방지망 등) 설치 규정 준수여부 ▲동바리 등 가시설 설치기준과 존치기간 준수 여부 ▲안전 관리계획서 적정성과 정기안전점검 실시 여부 등이다.

점검 결과 현장조치가 가능한 사항은 즉시 시정하고, 조치가 어려운 부분은 위험요소가 해소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추적 관리할 예정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최근 건축공사장 부실시공으로 인한 붕괴사고 등으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시민의 불안감 해소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성남시 탄소중립 지원센터 설립 13일 개소

2050년 탄소중립 선도적으로 이행, 성남시는 탄소중립 지원센터를 설립해 오는 10월 13일 개소한다, 시는 이날 오전 10시 시청 5층 기후에너지과 사무실에서 신상진 성남시장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탄소중립 지원센터 개소식을 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센터는 탄소중립 이행 정책과 녹색성장 추진을 전담하는 조직이다, 시는 2050년을 목표로 한 탄소중립을 선도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성남시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조례(2022.5.16)’를 제정해 탄소중립 지원센터 설립과 운영 근거를 마련했다.

성남시 탄소중립 지원센터는 시청 기후에너지과 사무실에 센터장(기후에너지과장 겸임)과 공무원(1명), 임기제 공무원(2명) 등 모두 4명의 전담 인력을 두고서 관련 업무를 추진한다, 주요 업무는 성남시 탄소중립 기본계획과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추진, 지역사회의 탄소중립 참여와 인식 제고 방안 발굴, 탄소중립 관련 조사와 연구 등이다.

탄소중립 지원센터 운영에 투입하는 사업비는 연간 총 2억원(국비 1억원 포함)이며, 향후 사업 규모를 확대해 관련 예산을 늘릴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탄소중립 지원센터는 성남시의 탄소중립 이행과 녹색성장을 주도하는 핵심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 승격 50주년 기념 ‘성남시민 체육·문화 대축제’ 개최

시 승격 50주년을 기념한 ‘2023 성남시민 체육·문화 대축제’가 오는 10월 14일 성남종합운동장(중원구 성남동)에서 열린다, 성남시는 2017년 이후 5년 만에 열리는 시민체육대회와 수정·중원·분당 3개 구 문화축제를 통합한 형태의 시민 체육·문화 대축제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다 같이 으쌰으쌰!’를 구호하는 이날 축제는 2만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체육대회, 문화공연, 전시·체험 행사가 펼쳐진다, 체육대회(오전 10시~오후 3시 30분)는 3개 구, 50개 동 선수단이 참가해 게이트볼, 한궁, 육상 400m 릴레이, 줄다리기 등 4개 종목에서 동 대항 경기를 치른다.

성남시립국악단의 타악기 공연, 55사단 군악대 축하 행진, 가천대 태권도 시범, 성남FC의 사인볼 배부 이벤트로 대회 분위기를 달군다, 문화공연(오후 3시 30분~5시)는 난타(태평2동), 복고 댄스(성남동), 팝페라(유엔젤 보이스), 초대 가수 신유의 ‘시계바늘’ , 미스터트롯 출신 가수 김희재의 무대 등 시민 체육·문화 대축제를 축하하는 공연으로 채워진다. 

성남종합운동장 어울림 광장에는 전시·체험·푸드존(오전 10시~오후 3시)이 설치·운영된다.

시 승격 50주년 기념사진과 영상 작품을 만날 수 있고, 드론 고글, 50주년 기념 스티커 타투, 119안전 체험 등을 해볼 수 있다이외에도 5대의 푸드트럭에서 닭강정, 스테이크 밥, 분식 등의 먹거리를 판다, 시 관계자는 “지난 5년간 아프리카돼지열병, 코로나19 등으로 성남시민체육대회를 열지 못하다가 이번에 3개 구 문화 축제까지 아우르는 행사를 열게 됐다”면서 “시민이 대화합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성남시 원도심의 핵심 축인 모란상권 활성화를 위해 이번 모두모여모란 축제를 준비했다”며, “모두 오셔서 전통시장의 매력을 현장에서 흠뻑 느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모두모여모란’ 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 및 셀러 참가 신청은 성남시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