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2023 월드 스마트시티 통합전시관 운영
상태바
성남시 2023 월드 스마트시티 통합전시관 운영
  • 이통장연합뉴스
  • 승인 2023.09.06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시 월드스마트시티 엑스포 통합전시관
성남시 월드스마트시티 엑스포 통합전시관

성남시, ‘2023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 성남통합전시관 운영 9월 6일~8일, 킨텍스에서 인공지능융합기술, 드론 등 성남시 4차산업기술 소개,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6일부터 8일까지 킨텍스 제1전시관에서 열리는 2023 월드스마트시티 엑스포(World Smart City Expo 2023)에 ‘성남통합전시관’을 운영한다.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Smarter City, Brighter Future’ 라는 주제로 주최하는 월드스마트시티 엑스포는 전 세계의 정부, 기업, 스마트시티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아태지역 최대의 스마트시티 행사이다.

성남시는 국가공모사업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인프라 인공지능융합기술 (AIoT) 핵심기술개발 실증사업 ▲드론 실증도시 구축 사업 ▲디지털기반 시설물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사업 등 3가지 전시를 통해 스마트시티 추진 성과를 홍보하고 다른 국내외 지자체와 기술과 경험을 공유하여 4차산업 특별도시로서 성남의 위상을 홍보할 계획이다.

특히, 초대규모 인공지능융합기술 (AIoT)를 활용한 도심홍수, 스마트공원, 건설안전 등 3종 실증 서비스를 현장에서 직접 시연하여 관람객들에게 성남시의 4차산업 선도기술을 선보인다. 

이밖에도 드론을 활용한 공원배송, 지하 하수관로 점검, 화재진압 등 3가지 실증도시 구축사업에 대한 홍보를 통해 성남시의 드론산업 현황과 K-드론 도심배송 상용화서비스 표준 모델을 소개한다. 

성남시 관계자는 “앞으로 세계 수준의 도시경쟁력을 갖춘 4차산업 선도도시로서 성남시의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수령 350년 은행나무가 있는 은행골 축제
수령 350년 은행나무가 있는 은행골 축제

성남시 ‘은행골 축제’ 9일 팡파르 행목제, 청소년 버스킹 결승전, 노래자랑, 주민총회 등 화합·결속행사 다양, 성남시는 오는 9월 9일 오전 9시~오후 4시 중원구 은행2동 상원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제14회 은행골 축제’를 연다.

은행골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송수환)가 주관하는 이날 행사는 2000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지역주민의 화합과 결속을 다지는 다양한 행사가 마련된다. 

성남시 중원구 은행 2동 은행나무 보호 수 아래서 제례를 지낸다
성남시 중원구 은행 2동 은행나무 보호 수 아래서 제례를 지낸다

 

축제는 ‘행목제’로 시작해 은행동의 유래가 된 수령 350여 년의 은행나무 보호수 아래서 마을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한다. 

이어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잔치 한마당이 펼쳐진다, 풍물놀이가 어우러진 길놀이로 분위기를 달구고, 특설무대에선 은행골 청소년 3개 팀의 버스킹 결승전, 지역주민 10명의 노래자랑, 성남시립국악단의 ‘천년의 북소리’ 공연, 한국체육대학교 천마응원단의 성남시 승격 50주년 축하 응원 댄스 공연이 열린다.

운동장 주변에는 30개의 주민참여 부스를 설치해 치매 예방검사, 매듭실(마크라메) 인형 만들기, 문신(타투)의 세계, 3차원(3D) 펜 체험, 에코백 색칠, 부채 만들기 등을 해볼 수 있다. 

의류, 양말 등 판매 부스에선 수익금 전액을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한다, 5개 분과 총 35명으로 구성된 은행2동 주민총회 부스도 운영한다. 분과별로 발굴한 마을 의제인 ▲마을 유튜버 양성·소외계층 찾아가는 영화 상영(기획·행정분과) ▲스마트폰·커피 강좌(마을자치배움분과) ▲친환경 착한 주차 챌린지(환경·주차분과) ▲취약계층 모기장·LED 설치(복지분과) ▲아나바다 장터 운영(문화·체육분과) 등 5가지 중에서 최우선 순위를 투표로 정해 사업추진 계획을 짠다.

이외에도 65인치 TV, 순금 2돈의 은행잎, 순금 1돈의 행운의 열쇠 등 푸짐한 경품추첨 이벤트가 열린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지난 2019년 이후 4년 만에 열리는 행사”라면서 “50여 명의 축제추진위원회가 주축이 돼 지역주민들이 다시 하나로 뭉치는 전통 마을 축제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