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성남시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상태바
제4회 성남시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 추연창
  • 승인 2023.08.04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시청
성남시청

  성남시, 환경공단·E-순환거버넌스와 ‘폐전자제품 수거·재활용 처리’ 업무협약 체결
 

70여 개 공동주택에 400개 수거함 설치…폐전자제품 배출 개선과 회수·재활용 실현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4일 오후 2시 한국환경공단, E-순환거버넌스와 중소형 폐전자제품 수거 및 재활용 처리를 위한 사물인터넷(IoT) 수거함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중소형 폐전자제품 배출은 일반주택에서는 제품 수량에 따라 5개 미만은 대행업체에, 5개 이상은 E-순환거버넌스에 접수한 후 배출했고, 공동주택에서는 일정량이 쌓이면 E-순환거버넌스에 접수 후 배출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공동주택을 거점 시설로 활용해 수거 대행업체나 최종 수거업체에 접수 없이 IoT 수거함에 상시 배출할 수 있도록 수거 체계를 개선했다. 

이에 따라 성남시는 사전 신청한 관내 70여 개 공동주택에 400개의 수거함을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주민들의 폐전자제품 배출량에 대한 모니터링과 분석을 통해 수거함 설치 개소 확대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으로 성남시는 설치 희망 거점 수요조사 및 홍보를 지원하고, 한국환경공단은 폐전자제품의 회수와 재활용 모니터링 및 실적 점검을, E-순환거버넌스는 운반, 재활용 및 운영관리를 담당하기로 했다.

성남시 관계자는 “IoT 수거함 사업은 주민의 폐전자제품 배출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폐전자제품 회수 및 재활용을 실현하는 일”이라며 “성남시와 한국환경공단, E-순환거버넌스가 자원 순환 분야에 이바지할 수 있어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시 환경보건국장과 한국환경공단의 환경성보장처장, E-순환거버넌스 본부장을 비롯해 관련 공무원 등이 참석했다.


 성남시, 제4회 성남 여성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9개 팀 선정해 총 1400만 원 시상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한국지역난방공사와 함께 ‘제4회 성남 여성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 대회는 우수한 창업 아이템을 보유한 여성 창업자를 발굴하고 지원해 경제적 자립 및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열린다.

시는 지난 3년간 이 대회를 통해 ▲엘리콘팀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건축자재 유통 플랫폼 구축 ▲㈜팀스페이스팜의 인공지능 도시농업 스마트 텃밭 ▲제트시티팀의 실시간 위치기반 현장 연결 SNS 플랫폼 ▲프라미스 프로젝트팀의 사물인터넷(IoT) 기술 적용 플라스틱 컵 수거함 및 리워드 제공 앱 ▲케어옴팀의 이미지 딥러닝 학습을 통한 장내 미생물 파악 및 진단 ▲시니풀팀의 폐기물 위치와 무게를 기록하는 스마트 손수레 등 24개 팀의 여성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해 지원했다.

경진대회 참가 대상은 성남시에 거주하는 여성 예비 창업자 또는 창업 3년 이내의 여성기업이다. 신청 분야는 일반(자유 주제)과 친환경(지속 가능한 성장 및 그린 에너지 주제) 등 두 부문이다. 신청자는 두 부문 중, 한 분야를 선택해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참가하면 된다.

경진대회 홈페이지(www.womanvision.co.kr)에 있는 신청서와 창업 아이템 내용을 담은 사업계획서 등의 서류를 작성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대회 일정은 ▲9월 30일까지 참가 신청 접수 ▲10월 11일 서류심사 ▲10월 25일 본선 발표 ▲10월 26일 최종 발표 ▲11월 중 시상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성남시와 한국지역난방공사는 독창성, 사업성, 실현 가능성, 전문성 등을 심사해 9개 팀(명)을 선정해 총 1400만 원의 시상금을 성남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한다. 

시상금은 일반 부문 대상 1명(팀) 300만 원, 우수상 2명(팀) 각 200만 원, 장려상 4명(팀) 각 50만 원이다. 친환경 부문 한국지역난방공사상 1명(팀) 300만 원, 우수상 1명(팀) 200만 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