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전국 기초 자치 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 사례
상태바
성남시 전국 기초 자치 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 사례
  • 이통장연합뉴스
  • 승인 2023.07.28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시 전국 기초 단체장' 배니페스토' 우수 사례 경진대회
성남시 전국 기초 단체장' 배니페스토' 우수 사례 경진대회 근로장애인 출근전용 운용 사례 발표

성남시는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근로 장애인 출근 전용 버스 운행사례를 발표해 불평등 완화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와 광주전남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이 대회는 전국 155곳 지자체가 364개 사례를 응모했다. 

이 가운데 서류 평가를 통과한 172개 사례를 해당 지자체(155곳)가 7월 26~27일 전남 국립순천대학교에서 7개 분야로 나눠 발표하는 방식의 경연이 펼쳐졌다. 

성남시는 근로 장애인 출근 전용 버스인 착한 셔틀의 나비효과를 주제로 발표해 최고의 상을 받았다, 착한 셔틀은 성남지역 13곳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에서 근무하는 장애인 100여 명을 대상으로 자택에서 근무지까지 출근을 지원하는 버스로, 25인승 미니버스 차량 10대가 10개 노선에서 운영 중이며, 전문 승하차 보조원이 장애인의 승하차를 돕는다, 보호자와 시설장이 실시간 버스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기기가 달려 있어 돌발 상황 때 신속히 대처할 수 있으므로, 안전한 출근 서비스를 제공해 장애인의 고용 안전망을 구축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민선 8기 시민과의 약속을 지켜내고 있음을 알려드리게 돼 기쁘다”면서 “시민과 소통하며 시민이 바라는 성남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성남시, 발달장애인 청년주택 지원사업 수행기관 모집, 태평동 8채 다가구 주택 관리, 입주 장애인 지원 업무 맡아 성남시는 오는 8월 1일부터 14일까지 발달장애인 청년주택 지원사업 수행기관을 모집한다, 수행기관은 성남시 수정구 태평동에 있는 8채 규모의 다가구 주택을 관리하고, 입주 장애인에게 생활 돌봄, 추가 활동 지원(월 40시간), 방문간호, 동행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 업무를 맡는다.

이를 위한 전문인력 4명 채용, 입주 희망 장애인 지속 발굴 등의 업무도 한다, 시는 수행기관에 연간 3억원의 운영비와 사업비를 지급한다, 수행 계약기간은 오는 10월 1일부터 2027년 12월 31일까지 4년 3개월간이다, 참여 자격은 성남시에 주 사무소를 둔 사회복지법인이다.

기간 내 신청서는 시 홈페이지 시정소식,일반공고, 법인 현황자료, 주요 사업실적 등의 서류를 성남시청 장애인복지과에 직접 제출해야 한다.

시는 장애인 자립지원위원회를 열어 신청 법인의 주요 운영사업과 재정 능력, 자립 지원체계 구축역량 등을 종합 심의해 오는 8월 31일 수행기관을 선정한며, 발달장애인 청년주택 지원사업은 경기도 내 31개 시군 중에서는 성남시가 처음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와 협약한 LH 경기지역본부가 태평동 다가구 주택(8가구)을 매입·리모델링해 제공하고, 성남시는 19세~39세 청년 발달장애인을 오는 11월 모집·선정해 입주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입주 기간은 5년, 임대료는 시세의 40% 수준으로 하며, 생활 전반에 주거 코칭을 제공받는다.

시 관계자는 “성남시 등록장애인 중 발달장애인은 3751명(10%)”이라면서 “이들을 위해 야간돌봄반 운영,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스마트기기 지급, 자산 형성을 돕는 스마일통장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성남시, ‘찾아가는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실시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관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을 대상으로 ‘2023년 찾아가는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을 적극 추진하여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나선다.

성남시는 그동안 매년 중원구 황송공원 내 위치한 어린이교통교육장에서 어린이 교통교육을 실시해왔으나, 현재는 교육장 신축사업으로 인해 운영이 중단된 상태이다. 이에 찾아가는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앞장서겠다고 성남시 관계자는 밝혔다.

지금까지 찾아가는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사업을 통해 2022년에는 239회에 걸쳐 5,052명, 2023년에는 1월부터 6월까지 147회에 걸쳐 2,627명이 교육을 받았다.

찾아가는어린이 교통안전교육을 신청하고자 하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이 성남시 평생학습포털 배움숲(https://sugang.seongnam.go.kr/→평생학습포털→수강신청→단체프로그램)에서 신청하면, 교통안전교육 강사가 신청 기관으로 방문하여 안전벨트 착용, 횡단보도 안전횡단 교육 등을 실시한다.

성남시 관계자는 “찾아가는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을 통하여 어린이들의 교통사고 예방과 올바른 교통문화 정착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성남시는 지난 2022년 12월에 중원구 상대원동 139-1번지 황송공원 내에 연면적 499㎡의 규모의 교통·화재·재난 등의 체험시설을 갖춘 어린이교통교육장 신축에 착수했다. 7월 현재 바닥기초 설치공사가 진행 중이며 올해까지 건축공사 준공 및 체험 시설 제작·설치를 완료하고 내년 상반기에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