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차관보, 주한중남미대사단 간담회 참석
상태바
통상차관보, 주한중남미대사단 간담회 참석
  • 이통장연합뉴스
  • 승인 2022.11.30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남미 수교 60주년 맞아, 통상·핵심광물·신산업 등 협력 확대 논의
▲ 산업통상자원부
[이통장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 정대진 통상차관보는 한-중남미 수교 60주년 계기 주한중남미대사단 간담회에 참석해,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 등 14개국이 참석한 가운데 한-중남미간 우호·협력관계 발전을 평가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향후 협력 확대방안을 논의했다.

정대진 통상차관보는 한-중남미간 정치, 경제, 문화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우호·협력관계가 구축되어 왔다고 언급하고. 특히 지난 30여년간 교역규모가 18배 이상 증가하고 섬유, 전자, 자동차 등 산업분야에서 중남미 전역에 대한 한국 기업들의 투자가 확대되는 등 한-중남미간 경제협력관계가 강화되어 왔음을 평가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공급망 불안정성, 기후위기 등 변화하는 경제·통상환경 속에서 한국과 중남미간 경제협력 강화가 더욱 긴요해지고 있으며 특히 미국 주도의 공급망 재편 등이 중남미에 기회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중남미 시장에 대한 관심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정 차관보는 올해 수교 60주년을 맞이한 15개국을 포함해 중남미 전체 국가들과 향후 경제협력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하면서 다음의 세 가지 방향을 언급했다.

? 한-중남미간 교역·투자 확대의 기반에는 중남미 주요국과의 성공적인 FTA가 있었다.

을 고려, 상호 호혜적 이익에 기반한 경제협력 플랫폼으로서 對중남미 통상협정 네트워크를 확대 구축하고 ? 리튬, 니켈 등 핵심광물 공급망, 수소·재생에너지 등을 중심으로 한국의 기술력과 중남미의 풍부한 자원 등 양측의 강점을 결합할 수 있는 협력 모델을 구축하는 한편 ? 미주개발은행, 중미경제통합은행 등 미주지역 주요 다자개발은행과의 강화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에너지·인프라 등 분야에서도 중남미 각국의 수요에 맞는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끝으로 정대진 통상차관보는 한국의 2030 부산엑스포 유치에 대한 중남미 각국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하고 한국은 전쟁, 빈곤 등을 극복하고 경제성장에 성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광범위한 국가들을 아우르는 가교 역할을 하고자 하며 2030 부산엑스포가 한-중남미 협력 확대를 위한 또 하나의 모멘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