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지역을 만들고 있는 9개 우수 청년공동체 선정
상태바
더 나은 지역을 만들고 있는 9개 우수 청년공동체 선정
  • 이통장연합뉴스
  • 승인 2022.11.18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우수에 경남 거창의 ‘잇다’
▲ 행정안전부
[이통장연합뉴스] 행정안전부는 11월 1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2022 청년공동체 최종 성과공유회’행사를 개최하고 올 한해 열심히 활동한 우수 청년공동체 9개 팀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에 참여한 전국 140개 팀 중 각 시·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추천된 17개 팀이 참가했다.

참가팀들은 그간의 활동 성과를 현장에서 발표했고 심사위원들의 면밀한 평가를 받은 결과 최우수 청년공동체로 선정된‘잇다’를 비롯한 9개 팀이 수상의 영광을 얻게 됐다.

최우수 청년공동체로 선정된‘잇다’는 인구소멸도시 거창에 매력을 느껴 정착한 청년들이 내가 사는 마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결성된 단체이다.

이들은 마을과 마을, 세대와 세대, 도시와 농촌을 잇자는 목적으로 지역사회를 섬기며 나누는 활동을 했다.

수선을 통해 농가작업복을 제작해 쓰레기 줄이기를 실천하는 등 청년공동체 활동으로 지역을 더 깊이 알아가고 이웃과 소통하는 시간을 통해 침체되어 있는 지역에 긍정의 에너지를 전하며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에는‘완망진창’,‘장수러닝크루’,‘유유자적’이 선정됐다.

‘완망진창’은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활동을 유도해 밝은 청년 문화를 형성해 나가기 위한 목표를 갖고 청년지도 소책자 제작, 8844 벼룩시장 개최, 손주 학교 기획 ‘아무튼 완생’ 영상 제작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 섬마을 완도의 새로운 청년 문화 개척으로 주목받았다.

이 밖에도 마을달리기, 어린이 마라톤 및 쓰레기줍기 활동, 지역기업과 협업을 통한 지역상품 홍보 등을 진행한 전북 장수의‘장수러닝크루’, 안동 하회마을 내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는 축제 및 교류행사 개최 등으로 청년들과 지역주민들 간의 소속감 및 유대감을 형성하고 지속적인 관계 유지에 기여한 경북 안동의‘유유자적’이 좋은 평가를 받아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우수 청년공동체로 선정된 참여팀에게는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과 우수 청년공동체 기념패가 수여되며 활동 성과홍보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돕고 지역에는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된 사업으로 2017년부터 지금까지 291개 팀이 참여했으며 올해부터는 규모를 140개 팀으로 대폭 확대해 더 많은 청년들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는 각 청년공동체에서 목표하는 활동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과업 수행비를 지원했고 특히 올해부터는 가상현실 ‘청춘시그널센터’를 통한 전문가 컨설팅, 전국 영상대면 교류 등을 제공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

최우수 청년공동체로 선정된‘잇다’의 이건희 대표는 “청년공동체 사업 지원을 받아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뿌듯했는데, 이렇게 큰 상까지 받게 되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최우수의 영예에 걸맞은 단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훈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지역정착과 더 나은 지역을 만들기 위한 서로 다른 140개 팀의 청년공동체 이야기가 매우 흥미롭다”며 “각자의 지역에서 특색 있는 장소를 발굴해 지역의 문화 특색과 연계한 다양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고 청년 재능을 연결한 공동체활동으로 지역사회의 새로운 활력을 일으켰다는 것에 매우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