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업무 활용 어렵지 않아요”
상태바
“데이터 업무 활용 어렵지 않아요”
  • 이통장연합뉴스
  • 승인 2022.11.16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활용 인식 전환에 초점, 2주마다 연재되는 온라인 과정 운영
▲ “데이터 업무 활용 어렵지 않아요”
[이통장연합뉴스] 공직자의 데이터 기반 행정역량과 디지털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온라인 교육과정이 개설된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은 오는 24일부터 내년 3월까지 2주마다 새로운 콘텐츠가 연재되는 ‘데이터 교실 2’를 ‘나라배움터’에서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교육과정은 데이터 기반 행정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공직자가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 등을 공감하며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기획됐다.

특히 지난해 진행된 데이터 교실 1이 데이터 관련 문제해결형 콘텐츠였다면, 이번 기간에는 데이터에 대한 의문을 해소하고 필요성과 활용성 등을 인식 전환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췄다.

과정은 총 10차에 걸쳐 2주 단위로 인식 공유 우수사례 전문가 상담 등 3단계 과정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인식 공유 주제에는 학습 몰입을 위해 실제 공무원들이 일상과 업무 경험을 통해 느낀 디지털 전환과 관련한 생각을 공유하고 데이터 기반 행정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해소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두 번째 우수사례 주제에서는 현장 면담을 통해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 활용 우수사례를 소개해 학습자가 데이터의 효용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 했다.

마지막 전문가 상담에서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 활용하면서 겪는 업무 과정의 어려움 등의 사례를 듣고 상담을 통해 전문가에게 해결책을 제안받을 수 있도록 했다.

신영숙 국가인재원장은 “데이터 기반의 행정이 뿌리내리기 위해서 데이터를 접하는 공무원의 인식 전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과정을 통해 데이터 기반 행정의 핵심적인 내용을 확인하면서 데이터와 친숙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