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영유아 담당 보육교사의 자격제도 및 보육교사 보수교육 체계 개편’관련 전문가 간담회 개최
상태바
‘장애 영유아 담당 보육교사의 자격제도 및 보육교사 보수교육 체계 개편’관련 전문가 간담회 개최
  • 이통장연합뉴스
  • 승인 2022.11.11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보건복지부
[이통장연합뉴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육진흥원은 11월 11일 오후 2시 30분 한국보육진흥원에서‘장애 영유아 담당 보육교사의 자격제도 개편’,‘보육교사 보수교육 체계 개편’을 주제로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간담회는 보육교사의 자격·양성·교육·권리보호 등 분야별 제도 개선을 위해 지난 9월 29일부터 추진하고 있는 5차례의 전문가 이어가기 간담회 중 3차와 4차 간담회를 통합해 개최하는 것이다.

1차 간담회는“보육교사의 권리존중 환경 조성 방안”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2차 간담회는 “보육교사 자격 및 양성체계 개편방안”을 주제로 진행됐다.

보육의 핵심, 보육교사를 위한 제도개선을 전문가와 현장의 목소리로 만들어가겠습니다.

보육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 및 양성체계 개편’ 전문가 간담회 개최 이번 간담회는 “장애영유아 담당 보육교사의 자격제도 개편”과“보육교사 보수교육 체계 및 과정 개편”에 대해 주제 발표 및 토론자 토론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발제는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최윤희 교수가‘장애영유아 담당보육교사 자격, 배치 등 현황 및 개선과제’에 대해, 두 번째 발제는 단국대학교 특수대학원 배성현 교수가 ‘발달지연 아동 보육수요 증가에 따른 담당 보육교사의 전문성 강화 방안’에 대해, 마지막으로 중원대학교 아동보육상담학과 정효정 교수가 ‘보육교사 보수교육 체계 및 교육과정 현황, 개선과제’에 대해 주제 발표한다.

이어서 보건복지부 유보영 보육정책과장, 수성대학교 김이영 교수, 서경대학교 민미희 교수, 솔비타 어린이집 이미정 원장 등 6명의 패널 토론자가 장애영유아 담당 보육교사의 자격제도 개편 및 보육교사 보수교육 체계 개편에 대해 토론한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육진흥원은 이번 간담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장애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지원할 수 있도록 담당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보육현장의 의견을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보수교육체계를 만들어가도록 개편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관 배금주 국장은“본 간담회를 바탕으로 모든 영유아들이 동등한 보육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장애 영유아 담당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보수교육의 효과성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보육진흥원 나성웅 원장은“이번 간담회를 통해 보육현장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보육 교직원이 보육에 필요한 지식과 전문성을 개발해 양질의 보육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