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23년도 디지털 공공서비스 혁신 과제 사업 공모 실시
상태바
과기정통부,‘23년도 디지털 공공서비스 혁신 과제 사업 공모 실시
  • 이통장연합뉴스
  • 승인 2022.11.10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데이터 활용 밀집 위험상황 예측·분석 실증사업 추진
▲ 과기정통부,‘23년도 디지털 공공서비스 혁신 과제 사업 공모 실시
[이통장연합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23년도 “디지털 공공서비스 혁신 과제” 사업 공모를 11.10일부터 12.9일까지 한 달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공공분야에 인공지능, 로봇, 확장가상세계 등 디지털 신기술을 적용해 행정효율성을 제고할 뿐만 아니라, 국민안전 제고와 편의 증진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혁신을 지원하는 선도 실증사업으로서 디지털 신기술을 촉진하고 융합서비스 신시장을 창출하는 마중물 역할도 하고 있다.

’23년도는 지정공모 6개, 자유공모 2개 등 총 8개 과제를 선정해 과제당 15억원 내외를 지원할 예정이며 특히 주제지정 공모 중 재해예방·안전 분야에 “인공지능·데이터 기반의 다중 밀집 인파사고 위험 예측 및 예방체계 구축” 과제를 포함해 추진한다.

이번 과제는 구체적으로 지능형 폐쇄회로 텔레비전 · 가상 모형 · 무인기 등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하고 통신사 기지국 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를 종합해, 보다 정교한 지역 내 유동·밀집 인구 정보를 바탕으로 위험상황 분석 및 사전 예측, 조기 경보 및 실시간 대응체계 구축을 지원하게 된다.

아울러 “국가 인공지능 중심지”에 구축된 총 384종의 인공지능 학습데이터를 활용해 창의적이고 혁신적 공공서비스 모형을 제안하는 “데이터 도전잇기” 과제도 2개를 선정·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