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 연수문화예술회관 건립사업 타당성조사 추진
상태바
연수구, 연수문화예술회관 건립사업 타당성조사 추진
  • 최병진
  • 승인 2022.11.02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비 500억원 초과로 추가사업비 확보 위한 행정절차 이행차원
▲ 인천광역시_연수구청
[이통장연합뉴스] 연수구가 연수동 581-2번지에 건립 중인 연수문화예술회관 건립사업비가 500억원을 초과하면서 사업의 정상적인 추진을 위해 타당성조사 절차를 밟기로 했다.

연수문화예술회관 건립사업은 총사업비 498억을 투입해 연수동 적십자병원 인근 부지에 지하1층 지상4층 규모의 공연장 및 전시시설을 갖춘 문화시설 건립사업이다.

지난 2014년 5월 토지매입을 시작으로 2019년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투자 심사에 조건부로 통과한 후 세 차례의 건립계획 변경을 거쳐 올해 1월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지난 4월 착공에 들어갔다.

그러나 공사착공 후 터파기 과정에서 폐기물이 발생하면서 폐기물 처리비용이 추가로 발생했고 철근, 레미콘 등 각종 자재의 물가상승 등 여러 공사비 상승요인으로 총 사업비가 500억원을 넘어서게 됐다.

이에 따라 사업의 정상적인 추진과 함께 원가절감 방안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 했으나 50억원에 이르는 추가비용을 무리하게 절감할 경우 시공품질 확보 등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타당성조사 절차를 밟아야 할 상황이다.

최근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나친 자재, 시공비 등의 무리한 절감 등으로 부실시공 등이 있을 수 있고 무엇보다 구민이 만족하는 시설로 건립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이 사업은 2019년 행정안전부 투자심사 조건부 승인 결과에 따라 총사업비 500억원이 넘어설 경우 지방재정법령에서 규정한 타당성 조사 절차를 통해 적정 사업비를 추가 확보해야 한다.

구는 이번 타당성 조사 의뢰 시 구민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의 문화예술회관 건립을 위해 효율적 무대 운영을 위한 무대설치비 등 현재 사업비와 비교 검토해 예산을 총사업비에 추가 편성 의뢰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연수문화예술회관 건립 사업이 장기간 지속된 사업인 만큼 구민들의 문화예술 욕구 충족을 위해 타당성조사 절차를 조속히 이행해 그 결과에 따라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