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지방세외수입 우수사례 최우수상·지방세 연찬회 우수상 수상 쾌거
상태바
삼척시, 지방세외수입 우수사례 최우수상·지방세 연찬회 우수상 수상 쾌거
  • 김진숙
  • 승인 2022.09.19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강원도 지방세 연찬회 : 우수상
▲ 삼척시청
[이통장연합뉴스] 삼척시는 지방세외수입에 대한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하기 위해 강원도에서 추진한 “2022년 강원도 지방세외수입 우수사례 선정”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신규수입원 발굴, 체납징수 관리강화, 세외수입 운영혁신 등 3가지 분야로 진행된 이번 우수사례 선정에서 삼척시는 세외수입 운영혁신 분야 ‘세외수입, 카카오 알림톡으로 고지톡 납부톡’이라는 주제로 참여해 최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시는 2022년 7월부터 전국 최초로 세외수입 납부안내 문자 발송과 납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카카오 알림톡 납부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현재 납부 편의 시책은 납부 금액을 단순히 문자로 안내하는 시스템이지만 ‘카카오 알림톡 납부 시스템’은 납부안내 문자 발송과 함께 납부도 가능하다.

납부자는 안내문자 확인과 동시에 다양한 납부 방법 중 선택해 납부할 수 있다.

또한, 국민 메신저 카톡을 이용하므로 별도의 회원 가입이나 앱을 다운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사용이 간편하다.

시는 해당 시스템 도입으로 임대료, 과태료 등 고지서 송달 불능에 따른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고 문자전송시스템보다 발생하는 수수료가 적어 예산 절감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삼척시는 “2022년 강원도 지방세 연찬회”에서 우수상도 받았다 지방세정 우수과제 연구 및 공유를 통해 자주재원 확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도내 18개 시군이 참여한 이번 연찬회는 세정운영·제도개선 분야, 세무조사·체납징수 분야로 나누어 진행됐다.

삼척시는 체납징수 분야 ‘납세증명서 발급완화를 통한 체납액 징수’라는 연구과제로 우수상을 받았다.

삼척시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지방세 제도개선을 위해 담당 공무원들이 노력한 결과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벤치마킹을 통한 납세자 중심의 신뢰받는 세무행정 추진으로 수준 높은 세정 서비스를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