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2024년 적극행정 실행계획 수립
상태바
고양시, 2024년 적극행정 실행계획 수립
  • 김진석
  • 승인 2024.05.10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제1회 고양시 적극행정위원회 심의․의결
2024년 제1회 고양시 적극행정위원회 회의(2024.5.8.)

[이통장연합뉴스] 고양특례시는 지난 8일 시민이 행복한 적극행정의 선도 도시를 만들기 위해 ‘2024년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지난 8일 열린 ‘2024년 제1회 고양시 적극행정위원회’에서는 ‘2024년 고양시 적극행정 실행계획’ 및 ‘2024 고양시 적극행정 중점과제’를 안건으로 상정해 위원회 심의·의결로 최종 확정했다.

실행계획으로 ▲지자체장이 선도하는 적극행정 문화 조성 ▲적극행정 공무원 우대 강화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지원 확대 ▲소극행정 예방 및 혁파 ▲적극행정 참여·소통 강화 등 5개 분야 17개 등 다양한 과제를 선정했으며, 시는 이를 바탕으로 올해 적극행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지방 공공기관의 적극행정 문화 확산을 위한‘공공기관 적극행정 활성화 지원’과 칸막이식 행정 처리를 지양하고 부서와 기관 간 협업을 지원하기 위한 ‘적극행정위원회 합동회의’등을 새로운 실행계획에 포함시켰다.

이와 더불어 신규 과제인‘찾아가는 적극행정 컨설팅’은 기존 적극행정위원회 의견제시, 사전컨설팅 제도와 함께 적극행정을 추진하는 공무원을 지원하게 된다.

그리고 적극행정을 권장하기 위한 ‘상·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과 함께 새롭게‘적극행정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는 등 적극행정 조직문화를 고양시에 안착시키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2024년 고양시 적극행정 중점과제로는 ▲고양시 적환장 폐기물처리시설 시설결정을 통한 생활쓰레기 감량 및 처리방법 확대 ▲공연 인프라 활성화 사업(고양종합운동장 대관 공모) ▲잠자는 행주산성을 깨우다! 행주산성, 더 오래 더 자주 머물수 있도록 ▲사유지 도로분쟁 방지를 위한 건축법 지정도로의 공부(公簿) 기재 방안 ▲커피박 재활용으로 가축분요 악취해소 및 커피박 자원순환 퇴비화를 선정해 시민의 불편사항 해소에 집중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적극행정 조직문화를 공직사회뿐만 아니라 산하 공공기관에도 전파해 고양특례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지난 행안부 주관 지자체 적극행정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에 이어 2024년에도 시민이 행복한 적극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출처 : 경기도 고양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