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교육지원청, 현장체험학습 안전요원 연수 실시
상태바
경산교육지원청, 현장체험학습 안전요원 연수 실시
  • 최병진
  • 승인 2024.04.17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안전하게 더 즐겁게, 안전사고 대응 교사역량강화
경산교육지원청, 현장체험학습 안전요원 연수

[이통장연합뉴스] 경상북도경산교육지원청은 지난 4월 15일, 16일 양일간 관내 초·중·고·특수·각종학교 교사 45명을 대상으로 현장체험학습 안전요원 1기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현장체험학습뿐만 아니라 평소 교육활동 중에도 일어날 수 있는 응급환자 발생 시, 교사들의 신속한 초동 대처로 환자 생명 유지와 2차 손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과정은 15차시로 이루어졌으며, 응급처치의 필요성과 응급상황 시 행동요령, 환자 평가 및 쇼크처치, 순환계 및 호흡계, 심폐소생술과 AED, 이물질에 의한 기도폐쇄, 상처 처치, 근골격계 손상, 열과 냉에 의한 손상, 갑작스런 질병, 재난안전교육 등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면서 진행되어 실제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대한적십자 경북지사 소속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안전사고 및 응급처치 실제 사례를 통해 현장감을 높이고, 교구를 활용해 실제로 실습해보며 학생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박경화 교육장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서는 선생님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익힌 안전사고 대처방법을 현장체험학습 및 학교 현장에서 적극 활용하여 선생님과 학생들이 더욱 안전하고 즐겁게 현장체험학습 및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경산교육지원청은 학교 행사일정과 학년초 바쁜 업무로 사정상 1기에 참석하지 못했던 교사 40명을 대상으로 7월 29일, 30일 양일간 안전요원 2기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모든 교사가 안전요원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뉴스출처 : 경상북도경산교육지원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