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한 ‘청정 영주’ 만들기…한 달간 3천여명 참여
상태바
시민과 함께한 ‘청정 영주’ 만들기…한 달간 3천여명 참여
  • 최병진
  • 승인 2024.04.17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주시, ‘새봄맞이 국토대청결 운동’ 평가 결과 공개
시민과 함께한 ‘청정 영주’ 만들기…한 달간 3천여명 참여

[이통장연합뉴스] 경북 영주시는 17일 ‘새봄맞이 국토대청결운동’ 19개 읍면동 종합평가 결과를 공개하며 모범사례를 공유했다.

이번 국토대청결운동은 2월 21일부터 3월 22일까지 한 달간 ‘영주소백산마라톤대회’ 등 각종 행사를 앞두고 방문객과 시민들에게 깨끗한 영주 이미지를 제공하기 위해 19개 읍면동별로 자체 계획을 세워 진행됐다.

시에 따르면 한 달간 총 3천 306명의 인원이 참여해 178톤의 쓰레기를 수거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새마을, 바르게살기협의회, 이·통장, 주민자치위원 등 기관단체를 중심으로 시민이 동참해 마라톤 코스 및 관광지 주변 집중 정비, 영농쓰레기 대대적 수거, 재활용품 분리배출 홍보 등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공동체문화를 조성하고 성숙한 시민의식을 제고하는 기회가 됐다.

또한 국토대청결운동 추진 시 현장 작업 종사자가 있는 경우 안전교육 실시 및 위험요인 확인, 안전장비 착용, 작업안내 표지판 설치 등 안전‧보건 확보를 위한 의무사항을 이행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해 별다른 사고 없이 안전하게 완료됐다.

이번 국토대청결운동 평가는 계획수립, 수거, 환경정비, 홍보, 자원봉사활동, 우수사례 등 6개의 항목을 기준으로 심사해 △최우수 평은면, △우수 문수면, 가흥2동, △장려 하망동, 영주1동, 휴천1동 등 6개 읍면동이 선정됐다.

특히 평은면은 ‘안전조끼‧안전모 나눔’, ‘시(詩)가 있는 공중화장실 만들기’, ‘쓰담걷기 캠페인’ 등 차별화된 특수시책 추진과 수거 및 홍보실적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의 영예를 안았다.

다른 읍면동도 ‘올바른 태극기 수거 캠페인’과 ‘관내 학생들과 함께하는 환경정비’, ‘관광지 주변 꽃길조성’ 등의 다양한 우수사례 추진으로 시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조낭 새마을봉사과장은 “깨끗하고 살기 좋은 영주시를 만들기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동참해주신 시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새봄맞이 국토대청결운동을 시작으로 ‘환경살리기사업’과 ‘Green City조성사업’ 등 국민운동단체 중심의 지속적인 환경정화와 봉사활동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경상북도 영주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