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소방서, 주방에는 주방 전용 K급 소화기 비치하세요
상태바
영동소방서, 주방에는 주방 전용 K급 소화기 비치하세요
  • 김상열
  • 승인 2024.04.17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동소방서, 주방에는 주방 전용 K급 소화기 비치하세요

[이통장연합뉴스] 영동소방서는 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 주방에서 발생하기 쉬운 식용유화재에 적응성이 높은 K급 소화기를 비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분말소화기는 A급(일반화재), B급(유류화재), C급(전기화재)에 사용 가능한 범용 소화기이며, 주방을 의미하는 키친(Kitchen)의 앞 글자를 딴 소화기를 주방용 K급 소화기라 한다.

보통 주방에서 많이 발생하는 식용유 화재는 끊는점보다 발화점이 낮기 때문에 일반 분말 소화기 사용 시 재발화 위험성이 있으며, 특히 물을 사용할 경우 유증기와 섞여 오히려 화재를 키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주방 전용 K급 소화기는 동식물유(식용유 등)로 인한 화재 발생 시 기름막을 형성시켜 식용유의 온도를 낮추고 산소 공급을 차단해 음식점이나 주방에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한편 음식점, 가정 등 주방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 조리시 자리를 비우지 않아야 하며, 조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후드, 덕트 화재 예방을 위해 정기적으로 기름 찌꺼기 청소를 해줘야 한다.

또한 주방 화재 시 화염이나 열에 의해 자동으로 소화약제를 방출하는 주방용 자동확산소화장치를 설치하면 화재 초기 진압 효과를 볼 수 있어 재산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이명제 소방서장은“식용유 화재는 급격한 연소 확대로 인해 자칫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며“K급 소화기 비치를 통해 혹시 모를 주방 화재에 대비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도 영동소방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