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성동구, 민관 협력으로 효행실천도시 만든다
상태바
서울시 성동구, 민관 협력으로 효행실천도시 만든다
  • 김혜경
  • 승인 2024.04.16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효행장려 지원사업 추진, 대한노인회 성동구지회 등 4개 기관 선정
2023년 옥수재가노인지원센터 우리가 green 세상 프로그램

[이통장연합뉴스] 서울 성동구는 3월 27일 관내 민간복지기관과 고령화에 따른 사회문제 해결 및 효행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효행장려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성동구는 지난 2015년부터 '서울특별시 성동구 효행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효행문화 확산에 적극 앞장서고 있으며, 민간복지기관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매년 사업공모를 통해 수행기관을 선정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3월부터 공모 신청을 받아 기금운용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성동노인종합복지관과 정수데이케어센터, 옥수재가노인지원센터, 대한노인회 성동구지회 등 4개 기관이 최종 선정됐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구는 효행장려 지원사업에 대한 기획 및 홍보 등 행정 지원을 하게 되며, 성동노인종합복지관은 어르신과 지역아동센터 아동이 함께 하는 식목일 녹색실천 체험활동, 어버이날 합동 공연을 실시한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정수데이케어센터는 어버이날에 자원봉사자와 함께 하는 운동회를 개최하고, 옥수재가노인지원센터는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대한노인회 성동구지회는 어르신이 주로 이용하는 병원, 식당, 미용실 등 편의시설과 어르신 우대 협약을 체결하고 현판 제작을 지원한다.

이와 같이 올해도 다양한 효행장려 사업을 통해 세대 간 소통이 이루어지고,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고립감 해소, 사회관계망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어르신들이 자주 이용하는 편의시설과의 어르신 우대 협약 체결을 통해 어르신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협약업체의 매출도 상승하면서 자연스럽게 효행을 실천하는 분위기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사업 참여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에서 어르신들은 효행장려 지원사업에 매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어르신들은 "텔레비전을 보면 젊은 사람들은 잘 다니는데 난 늘 집에만 있어 울적했다. 그래서 이런 경험이 너무 값지고 소중하다",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이런 기회가 많으면 좋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성동구는 앞으로도 민간기관과의 협업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매년 사업공모를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는 등 민관협력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공동체 의식의 약화와 급격한 고령화로 세대 간 갈등이 커지는 가운데, 민관이 함께 하는 효행장려 지원사업을 통해 어르신을 공경하고 효를 실천하는 경로효친 사상이 널리 확산되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어르신이 지역사회 안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포용도시 성동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출처 : 서울시 성동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