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농업기술센터, 과수화상병 개화기 방제 약제 공급
상태바
보은군농업기술센터, 과수화상병 개화기 방제 약제 공급
  • 김상열
  • 승인 2024.04.16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은군농업기술센터

[이통장연합뉴스] 보은군농업기술센터는 과수화상병 방제를 위해 군내 모든 사과·배 농가에 과수화상병 방제 약제를 무상 공급했다고 16일 밝혔다.

군이 이번에 공급한 개화기 과수화상병 방제 약제는 성보싸이클린(개화기 1차), 아그렙토(개화기 2차)으로 개화기간 위험경보 시기에 맞춰 2회 살포해야 한다.

개화 전 방제는 과수에 꽃이 피기 전 적기에 약제를 뿌려야 효과적이므로 배는 꽃눈이 튼 직후(발아기 부터 전엽기 사이), 사과는 꽃눈이 트고 녹색 잎이 펴지기 직전(녹색기 부터 전엽)에 화상병 1차 방제 약제(동제)를 처리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농가는 반드시 약제별 주의 사항을 살피고, 표준 희석배수를 준수해야 한다.

과수화상병 위험경보는 과수화상병 예측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군은 위험경보 발생 시 군내 사과·배 농가에 문자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예측정보시스템의 경보가 없는 경우 개화가 50% 정도 됐을 때 1회 방제를 진행하고, 이후 5 부터 7일 간격으로 2회 더 방제하면 된다.

약제 살포 후 약제 봉지와 약제 방제 확인서를 작성‧보관해야 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화상병 발생 시 손실보상금이 감액될 수 있어 농가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김은희 소장은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 농가 예방 수칙과 의무 사항의 철저한 준수와 개화기 적기 약제 방제를 지켜 달라”며 “선제적이고 신속한 예찰·방제를 통해 과수화상병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도보은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