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동구형 ‘아픈 아이 긴급 병원 동행 서비스’ 시행 1년간 340여 명 이용
상태바
광주광역시 동구형 ‘아픈 아이 긴급 병원 동행 서비스’ 시행 1년간 340여 명 이용
  • 나현정
  • 승인 2024.04.09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녀 양육 부담 한결 덜었다”…워킹맘·부모들 만족 높아
'아픈 아이 긴급 병원 동행' 큰 인기

[이통장연합뉴스] #사례1, 쌍둥이를 키우는 맞벌이 워킹맘 A씨는 감기에 걸린 아이들을 근무 중 매번 병원에 데려갈 수 없어 힘들어하다 우연히 홍보물을 보고 ‘동구, 아픈 아이 긴급 병원 동행 서비스’를 신청했다. 픽업·진료 내용·약 복용법·귀가 확인 등이 담긴 병원 동행 전담 교사의 자세한 문자 서비스와 세심한 챙김에 감동한 A씨는 최근 장문의 문자메시지를 통해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사례2, 초등학교 5학년인 딸과 생후 8개월 된 자녀를 키우고 있는 B씨는 어린 둘째를 돌보면서 첫째를 병원에 데리고 가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우연히 맘카페를 통해 알게 된 ‘동구, 아픈 아이 긴급 병원 동행 서비스’를 이용한 B씨는 “두 자녀를 양육하는 부담감을 한결 덜어내게 됐다”면서 “공공기관인 동구와 광주여성가족재단에서 운영을 책임져 주니 안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광주 동구가 지난해 4월 첫발을 내디딘 동구형 광주다움 통합돌봄 ‘아픈 아이 긴급 병원 동행 서비스’가 지난 1년간 340여 명의 보호자에게 혜택을 제공하며 큰 호평을 얻고 있다.

앞서 언급한 사례는 실제로 ‘아픈 아이 긴급 병원 동행 서비스’를 경험한 보호자들의 이용 후기 중 일부를 발췌한 것으로 이용자들의 높은 호응과 만족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해당 서비스는 맞벌이 등으로 병원 동행이 어려운 보호자를 대신해 아동 보호부터 진료·귀가까지 전담 요원이 병원 진료 전 과정을 함께하는 맞춤형 통합돌봄 프로그램이다.

서비스를 신청하면 전용 차량으로 사회복지사·유치원 교사 등 전문 자격증을 갖춘 돌봄 전담 요원이 직접 방문해 아이와 함께 양육자가 원하는 지역 내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처방·복약 방법 등 상세한 정보와 함께 귀가까지 책임진다.

이용 대상은 동구 주민으로 만 4세 이상 18세 이하 아동이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서비스 이용료는 무료이나 진료·약제비는 이용자 부담이므로 회원가입 시 3만 원을 예치해야 한다. 서비스 이용은 광주여성가족재단 전화(☎062-670-0575~6) 또는 광주아이키움(www.광주아이키움.kr)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예약접수 하면 된다.

임택 동구청장은 “부모들이 걱정 없이 아이를 낳아 키울 수 있는 환경이야말로 모든 주민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따뜻한 동구 실현의 완성”이라면서 “앞으로도 동구만의 차별화된 아이 돌봄 시책을 발굴해 더욱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광주광역시동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