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광산구 신가동, 지역-학교 상생 복합시설 추진
상태바
광주광역시 광산구 신가동, 지역-학교 상생 복합시설 추진
  • 나현정
  • 승인 2024.04.08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산구-교육청 협력 결실 교육부 ‘학교복합시설’ 공모 선정…58억 원 투입
광산구청사 사진

[이통장연합뉴스] 광주 광산구가 광주시교육청과의 협업을 통해 또 하나의 결실을 거뒀다.

광산구와 시교육청이 함께 추진하는 가칭 ‘신가2중 학교복합시설 건립’ 사업이 교육부 2024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에 선정된 것이다.

교육부가 주관하는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은 학교와 지역에서 필요한 돌봄, 교육, 문화, 체육시설 등을 복합적으로 설치·운영하는 시설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애초 신가동 주택재개발구역 내 학교는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통합된 학교가 설립될 예정이었으나 해당 지역 주민들은 지난해부터 중학교 분리 신설과 지역 청소년,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체육시설을 설치해달라고 요구해 왔다.

광산구는 광주시교육청에 여러 차례 방문하여 주민 요구를 전달, 중학교 분리 신설과 ‘학교복합시설’ 설치를 추진하기로 하고 교육부 공모에 공동 응모했다.

공모 선정에 따라 광산구는 교육청과 함께 국비 17억 원 등 58억 원을 투입, 신가동 주택재개발사업지역 내에 가칭 신가2중학교를 신설하고, 학교복합시설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주요 시설로 자율공간, 스터디카페 등 청소년 복합시설과 실내스포츠, 공연장 등을 갖춘 다목적 실내체육관이 들어설 예정이다.

민선 8기 들어 가칭 광산교육지원센터 구축 추진, 가칭 ‘광산고등학교’ 신설 등 산적했던 광산구 교육 현안이 속속 풀리기 시작한 가운데, 이번 공모 선정은 광산구 과밀학급 문제 해소와 지역 교육 여건 개선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학교 신설에 대한 정부 중앙투자심사가 면제돼 신가2중학교 신설에 속도가 붙게 된 것. 이와 관련, 신가2중학교는 신가동 주택재개발사업 추진 일정을 고려해 2028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광산구는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 전반에 대한 주민의 의견을 수렴, 이를 바탕으로 시교육청과 구체적인 사항을 협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복합시설이 마을과 학교를 연결해 청소년, 주민의 다양한 욕구를 해소하는 활동, 교육의 거점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앞서 광산구는 시교육청과 긴밀히 협력해 ‘광산교육협력센터’를 출범했다. 이러한 시도가 최근에는 광주 전체로 확장돼 광주시와 시교육청, 5개 자치구가 ‘광주 교육통합지원체계’ 구축에 나서는 성과로 이어졌다.

또한 지난해 7월에는 광산구가 광주 최초로 교육국제화특구로 지정돼, 교육청 등과 함께 문화 다양성을 품은 국제도시라는 특색을 반영한 교육 기반을 만들고 있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시교육청사 광산구 이전 추진에 이어 광산교육지원청 원상회복의 첫걸음으로 광산교육지원센터(가칭) 구축이 결정되고, 광산구 과밀학급 문제 해소를 위한 가칭 ‘광산고등학교’ 신설이 추진되는 등 지역 교육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광산구의 노력이 점차 성과를 내고 있다”며 “이번 ‘신가2중 학교복합시설’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광산구가 광주교육의 중심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광주광역시 광산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