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 치매 돌봄 부담 완화 위한‘함께, 그리고 쉼’ 치매 가족 지원사업 본격 운영
상태바
달성군, 치매 돌봄 부담 완화 위한‘함께, 그리고 쉼’ 치매 가족 지원사업 본격 운영
  • 김태백
  • 승인 2024.03.29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돌봄 부담 완화 위한‘함께, 그리고 쉼’ 치매 가족 지원사업 본격 운영

[이통장연합뉴스] 달성군치매안심센터가 치매환자 돌봄 부담 완화를 위하여 치매환자 가족지원 프로그램‘함께, 그리고 쉼’ 및 ‘다붓다붓’을 지난 27일부터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함께, 그리고 쉼’은 관내 치매환자의 가족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환자 부양 부담에 따른 우울감 및 스트레스 조절을 위해 운영되는 가족힐링 프로그램으로, 산림치유사의 진행에 따라 아로마 테라피, 숲 속 요가, 족욕·발 마사지, 오감으로 숲 느끼기 등 환자와 가족이 자연 속에서 교감하며 정서적으로 치유 받을 수 있는 내용으로 운영된다.

또, 치매환자 가족 및 보호자들이 모여 소통하며 서로의 마음을 치유하고 환자 돌봄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치매가족 자조모임‘다붓다붓’도 병행 운영함으로써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 간 정서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함께, 그리고 쉼’ 및 ‘다붓다붓’은 지난 3월 27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매 홀수달 마지막 주 수요일마다 운영되며, 비슬산 치유의 숲뿐만 아니라 송해공원 나들이, 도예체험 등 지역 특색을 살린 활동을 포함하고, 자발적으로 외출이 어려운 치매환자 및 가족들의 편의를 위해 찾아가는 송영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치매환자 가족 및 보호자의 정서적 건강은 환자 돌봄 제공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앞으로도 돌봄 제공자들의 심리적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덜어줄 수 있는 활동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달성군치매안심센터에서는 가족힐링 및 자조모임 외에도 치매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제공하는 가족교실 ‘헤아림’등의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으며, 치매안심센터의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주민들은 달성군 치매안심센터로 문의하면 언제든지 참여할 수 있다.

[뉴스출처 : 대구시달성군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