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메이커스페이스·디지털트레이닝실 인기몰이
상태바
제주도, 메이커스페이스·디지털트레이닝실 인기몰이
  • 배광수
  • 승인 2024.02.06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설 후 5,664명 신청, 강사 74명 양성… 현장수요 대응으로 평생 교육 혁신 도모
제주도, 메이커스페이스·디지털트레이닝실 인기몰이

[이통장연합뉴스]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을 통해 운영하는 메이커스페이스와 디지털트레이닝실이 지난해 이어 올해에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 2022년 10월부터 디지털 장비 26종 105개, 소프트웨어 7종 63개로 처음 운영을 시작한 이후, 강좌 접수마다 단시간 마감과 3대 1의 경쟁률(정원의 3배수 접수)을 보이며 주목을 받고 있다. 과정 개설부터 올해까지 디지털 교육 수강 인원은 누적 5,664명이다.

메이커스페이스와 디지털트레이닝은 수준별 단계별 교육과정, 도민강사 양성 수료 후 강사 파견, 학습매니저 배치를 제공해 디지털 장비 사용에 대한 장벽을 낮춰 이용과 활용을 높인 것이 인기 비결인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도민 메이커 강사 양성 활동 지원을 통해 74명의 강사를 양성했다. 양성된 강사가 전문분야인 메이커스페이스 등에서 보조강사로 학교 방과 후 강사, 외곽 지역아동센터 방문 인공지능(AI) 교육 등을 127회 진행하는 등 일자리 창출과 도내 디지털 교육 확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는 과정 신설과 디지털 장비 추가 구입, 교육 횟수 추가 등을 통해 도민의 디지털 교육 수요에 부응할 계획이다.

구직자들을 위한 자격증 대비반의 경우 3D 프린터 운용기능사 과정을 운영하며, 2월부터는 그래픽 기술자격(GTQ) 취득 준비반을 추가로 개설했다. 1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레이저 조각기 등 디지털 장비 6종을 추가 구입할 계획이다.

디지털 장비 수강생 모집은 매월 25일 오전 9시 다모아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접수 방식으로 이뤄진다.

접수 기간은 접수일로부터 교육일 2일 전까지며, 선착순 정원 3배수까지 신청 가능하다.

디지털 창작실과 공예실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1명이 하루 1회 최대 4시간까지 디지털 장비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김양보 제주도 문화체육교육국장은 “수요에 맞춰 보다 많은 도민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추가 예산을 확보해 디지털 장비 추가 구입과 찾아가는 디지털 교육과정 운영 등을 추진하며 정보격차를 해소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제주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