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국회와 시민이 함께하는「용산공원 토론회」개최
상태바
市, 국회와 시민이 함께하는「용산공원 토론회」개최
  • 이통장연합뉴스
  • 승인 2016.08.23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용산공원에 묻다”란 주제로 용산공원 토론회를 8.23일(화) 14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서울시, 더불어민주당 진영 의원, 용산공원 시민포럼이 공동주최하고, 국회의원, 전문가 및 시민 100여명이 참석한다.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종인 의원, 정책위의장 변재일 의원 등 국회의원과 박원순 시장,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참석한다.

또한, 공동주최인 ‘용산공원 시민포럼’은 용산공원 조성의 시민 주도적 참여를 위한 민간 이니셔티브조직으로 ‘16.6월 정식 발족하였으며 ’15.11월 「용산공원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 바 있다.

서울시는 용산미군기지 이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 지난 백년의 용산기지 터에 대한 기억과 상흔을 되새기고, 용산공원의 생태․문화․세계사적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여 전문가와 시민들이 함께 고민하고 미래모습을 구상하고자 ‘용산공원 토론회’ 장을 마련하였다.

본 토론회는 ‘용산공원의 과거와 현재’를 담은 영상시청을 시작으로 분야별 전문가 주제발표 및 지정토론, 자유토론 순서로 2시간동안 진행된다.
전문가패널(5명) : ▴조명래(단국대 도시계획교수) ▴신주백(연세대 국학연구원 HK연구교수) ▴조경진(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교수) ▴김정헌(문화연대 상임공동대표) ▴최 열(환경재단 대표)

자유토론은 조명래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하고 전문가 패널과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용산공원 조성 및 시민참여 확대 방안에 대하여 자유롭게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토론회는 국회방송과 라이브서울, 유튜브, 아프리카TV 등 인터넷방송을 통해 생중계되며, 관심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인터넷 방송 : 라이브서울 (tv.seoul.go.kr), 유튜브 (youtube.com/user/seoullive), 아프리카TV (www.afreeca.com/hiseoultv), 다음TV팟 (tvpot.daum.net/pot/sitvseoul)

서울시는 전문가들의 발표 및 참석자들의 토론 내용을 모두 듣고 시민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사회적 공감대 형성 및 공론화로 용산공원에 대한 서울시 정책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

김학진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용산공원은 그 주변지역과 연계된 미래 서울의 얼굴이자 시민 삶의 중심공간이다. 이번 토론회가 공원조성과정에 다양한 주체 참여 및 시민소통의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