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강림노구문화제 개최
상태바
2019 강림노구문화제 개최
  • 김진숙
  • 승인 2019.10.15 10:26
  • 조회수 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9 강림노구문화제 포스터 앞면
[이통장연합뉴스] 오는 20일 2019 강림노구문화제가 강림2리 노구사당 일원에서 열린다.

노구제례에서 노구문화제로 명칭을 변경,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문화제는 노구할미와 태종 그리고 그의 스승 원천석 선생의 역사적 발자취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공통의 관심사를 형성, 지역의 대표문화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된다. 이를 위해 지난 8월 강림노구문화제 추진위원회를 구성한 바 있다.

주요행사 내용으로는 열여덟번째 노구제례를 시작으로 노구할미의 넋을 불러 액을 막고 위로하는 판씻이 그리고 진혼무, 태종 그리고 원천석 선생과 노구할미의 뒷이야기, 강림면의 안녕과 복을 빌어주는 뒷풀이 퍼포먼스 등이 펼쳐진다.

또한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를 한껏 느낄 수 있는 강원감영국악예술단의 수준 높은 공연도 준비되어 있으며 문화제 전날에는 이벤트로 일본의 사죄를 받기위한 “김복동” 할머니의 27년간의 기나긴 여정을 그린 다큐멘터리 영화 “김복동”을 상영할 예정이다.

할머니의 복이 담긴 제사음식과 막걸리 등도 맛볼 수 있으며 한지공예, 천연염색, 전통의상도 체험할 수 있다. 그리고 태종과 원천석 선생의 발자취를 따라 치악산 자락을 걸으며 역사적인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도 가질수 있다. 특히, 노구소 다리에 절개 곧고 충심 가득한 노구할미를 기억하기 위해 홍살문을 제작 설치할 예정이다.

서형은 노구문화제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역사, 먹거리, 체험, 그리고 쉼터”가 있는 2019 강림노구문화제 참여를 통해 노구할미의 복도 받으시고 힐링도 하셨으면 좋겠다.” 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